Citation : 신동진 외. 고인물과 타이어 사이의 역학적 상호관계. 제68회 전국과학전람회 (2022)
연구자 : 신동진, 조승현, 한결
지도교사 : 양용해
대회 : 제68회 전국과학전람회
요약 :
자동차 운전 중 앞차의 물튀김으로 인한 시야방해에 대한 연구로 홈의 모양에 따라 배수되는 물의 양과 방향에 대한 연구이다. 16면의 강우 센서를 설치하고 선풍기와 기본(가로), 세로, v-shape 60º, v-shape 120º, 슬릭 무늬의 홈을 판 고무판을 이용하여 만든 타이어 돌림판으로 수조의 물을 튀겨 물방울 분포를 확인하고 홈의 사이각을 변화시키며 튄 물의 양을 측정했다. 타이어의 가로 무늬가 많을수록 물튀김양이 줄어들었고, 타이어의 사이각이 클수록 물튀김이 줄어들었다.
Reference
[1] Qu, Q., Zhang, F., Liu, P., Agarwal, R. K. Numerical simulation of water spray caused by a roling airplane tire. Journal of Aircraft, (2016), 53(1), 182-188. https://doi.org/10.2514/1.C033276
[2] Qu, Q., Liu, T., Liu, P., & Agarwal, R. K. Simulation of water spray generated by pneumatic aircraft tire on floded runway. Journal of Aircraft, (2018), 5(4), 1700-1708. https://doi.org/10.2514/1.C034638
[3] Bowen, C. R., & Arafa, M. H. Energy harvesting technologies for tire presure monitoring systems. Advanced Energy Materials, (2015), 5(7), 1401787. https://doi.org/10.1002/aenm.201401787
[4] Fwa, T. F., Kumar, S. S., Anupam, K., & Ong, G. P. Effectiveness of tire-tread patterns in reducing the risk of hydroplaning.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2009), 2094(1), 91-102. https://doi.org/10.3141/2094-10
[5] Martin, C. S. Hydrodynamics of tire hydroplaning. Journal of Aircraft, (1967), 4(2), 136-140.
[6] Horne, W. B., & Joyner, U. T. Pneumatic tire hydroplaning and some effects on vehicle performance. SAE Transactions, (1966), 623-650. https://www.jstor.org/stable/44460547
[7] Daugherty, R. H., & Stubs, S. M. Measurements of flow rate and trajectory of aircraft tire-generated water spray (No. NASA-TP-2718). (1987). https://ntrs.nasa.gov/citations/19870015025
출처 : 국립중앙과학관 전국과학전람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