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ation : 김이겸 외. 색채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주변 환경이 물체의 크기 인식에 주는 영향과 정도에 대한 심층 탐구, 제68회 전국과학전람회, (2022)
연구자 : 김이겸, 송인욱, 김민준
지도교사 : 황주리
대회 : 제68회 전국과학전람회
중요단어 : 베버-페히너 법칙, 착시, 원추 세포, 색체 심리학, 시인성
요약 :
흰 바둑돌이 검은색 바둑돌보다 크게 보인다는 사실을 알고, 그 정도와, 다른 색의 경우에는 어떠할지 궁금하였다. 로봇, 아두이노, 코딩을 이용하여 직접 실험도구를 제작하고, 결과를 정리하여 색채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주변 환경이 물체의 크기인식에 주는 영향과 정도에 대한 심층탐구를 진행하였다. LEGO MINDSTORMS EV3를 이용하여 주변 색과 두원의 색을 바꿔가며 크기 인식을 확인했다. 실험결과 면적인식 착시효과의 크기는 두 물체 간의 명도 차이의 로그 값에 비례한다. 배경 색이 검은 색일 때가 흰색일 때 보다 착시효과가 커진다. 물체가 빨간색일 때 명도와 채도에 대한 착시효과가 가장 민감했다. 다른 색깔의 물체를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커보이는 색은 노란색>빨간색≒주황색>초록색>보라색>파란색으로 나타났다.
Reference
[1] 앨 세켈. 당신의 눈은 믿을 수 없다. 김영사, (2002)
[2] 포포 프로덕션. 색채 심리 도감. 김기태 역. 성안당, (2018)
[3] 김종화, ‘비상구 유도등’의 비밀. 아시아경제 IT 컬럼, (2018, 8, 30)
[4] 원추 세포[圓錐 細胞, Cone cell]. 사이언스올,
[5] 동은영. 눈은 어떻게 색을 인식하고 구별할까. (2015, 12, 15). 헬스경향 컬럼
[6] 신현훈. 색의 인지와 표현. (2019, 1, 24). All About OLED
- 요약자 첨언 : [6] 자료가 확인되지 않습니다. 사이트의 글들을 확인한 결과 2020년 이전의 글들이 사라진 듯 합니다.
출처 : 국립중앙과학관 전국과학전람회